대한치료초음파학회(KSTU)

학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대한치료초음파학회(KSTU)는 초음파의 물리·생물학적 미케니즘을 연구하는 이학자, 초음파 기기를 개발하는 공학자, 초음파를 이용한 질환 치료를 연구하는 의학자, 그리고 현장 적용을 위한 산업체 전문가들까지 한데 어울려 치료초음파라는 다학제 학문의 발전을 추구하는 학회입니다.

치료초음파는 초음파의 생체효과를 치료에 적용하는 것으로서, 이에 의한 효과적인 치료와 지속적인 발전은 어느 한 분야의 기술과 지식만으로는 어렵고 다양한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로의 know-how와 경험을 나누며 협력해야만 이룰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우리 학회는 치료초음파라는 학문과 기술이 발전할 수 있는 이상적인 환경을 갖춘 둥지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2014년 설립된 이후 지금까지 괄목할 발전을 이루어, 치료초음파 분야에서 국내외적으로 선도적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2021년 세계치료초음파학회(ISTU)를 유치한 것을 비롯하여, 매년 우수한 연구결과를 발표∙토론하며 세계적 전문가를 초청해 기술 교류를 가짐과 동시에 후속 학문세대를 위한 교육강연도 함께 하는 학술대회를 개최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치료초음파학회(JSTU) 및 대만치료초음파학회(TAITU)와는 International Session을 통해 국제적인 학술교류의 장을 구성해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인공지능, 로봇 등의 신기술 발전이 현란하게 펼쳐지고 있습니다. 예전의 지식에 머물러 있으면 금방 낙후되겠다는 위기감도 들 수 있지만, 달리 보면 신기술과 접목해 세상에 없던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내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 치료초음파 학회도 더 도약하고 발전할 기회와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우리 학회의 발전은 구성원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저도 신임회장으로서 학회의 새로운 지표를 설정하고, 학회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나아가, 더 다양한 배경의 연구자, 학생, 산업체 전문가와 정책 관계자들께서 우리 학회에 참여하셔서 치료초음파 분야의 발전을 이끌고 지평을 넓히는데 적극적으로 동참하시길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년 1월 1일

대한치료초음파학회 회장
노 용 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