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치료초음파학회(KSTU)

학회장 인사말

치료초음파에 관심이 많으신 의학 및 산학연 전문가 여러분!

안녕하세요.

대한치료초음파학회 (KSTU)는 치료초음파의 의학적 그리고 공학적 연구와 산학협력을 통한 치료초음파의 국내외 학문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대학과 국가연구소의 전문가가 주축이 되어 결성한 학회로 2014년에 발족되었습니다.

초대회장으로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의 장진우 신경외과 교수와 2대회장으로 제주대학교 최민주 의공학과 교수를 비롯해 많은 의대, 공대, 국가연구소, 그리고 병원 및 산업체에 종사하는 의학 및 공학 박사들로 구성된 20여명의 이사들이 학회와 관련학문의 발전을 위해 수고해 오셨습니다.

2021년에 코로나사태에도 불구하고 경주에서 세계치료초음파학회(ISTU)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500명에 육박하는 역대 최다인원 참석과 최다 학술초록 접수라는 쾌거를 이루어 세계치료초음파 관련 연구자들에게 한국의 위상을 높인 바 있습니다.

치료초음파는 초음파의 무궁무진한 생체효과를 치료에 적용하는 것으로 생물학적 기전연구과 공학적 기기연구, 그리고 임상적 질환연구 (뇌질환치료와 종양치료 그리고 약물전달과 통증조절을 비롯해 면역항진 등)에서 괄목할 만한 결과들이 계속 발표가 되고 있고 미국 FDA의 허가를 받은 질환의 수도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본 학회는 2023년부터 더 많은 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대내외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며, 학술대회 프로그램을 좀 더 전문화하고 세분화하여 기초적 지식과 전문적 지식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치료초음파 학문의 장을 만들기 위해 학술기능을 대폭적으로 높일 예정이며, 학회의 정책적 대응능력을 높여 연구자와 국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대한치료초음파학회는 치료초음파에 관심있는 연구자, 연구원, 학생 뿐 아니라 산업체 관계자와 정책관계자에게 문호를 완전히 개방하고 있어 누구든 회원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월 1일
대한치료초음파학회 회장 이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