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치료초음파학회(KSTU)

학회장 인사말

치료초음파에 관심이 많으신 의학 및 산학연 전문가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초음파는 다양한 생물학적 효과를 유발합니다. 치료 초음파의 연구 목적은 치료 목적에 최적화된 초음파를 발견하고 환자 진료에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치료 초음파는 최근 영상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임상적인 활용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1980년대부터 결석 치료의 일대 혁신을 몰고 온 체외 충격파 쇄석술 (ESWL), 난치성 퇴행성 통증 관리에 대한 보전적 치료술로 자리 잡은 체외 충격파 치료술 (ESWT), 자궁 근종을 포함 각종 고형암 치료에 사용되는 HIFU 치료술, MRI 가이드하에서 수전증 및 우울증 등 각종 뇌 질환을 비 침습적으로 치료하는 체외 집속형 초음파 치료 등 임상 적응증이 급속히 늘고 있습니다. 초음파의 약물 전달 효과 특히 초음파 조영제를 활용한 선택적인 약물 전달 효과는 BBB 및 기존 항암 및 약물 치료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인 흐름에 편승하여, 치료 초음파를 이용하여 의학적인 난제를 풀기위한 학술적인 활동을 활성화하고자, 2014년도 대한치료초음파학회 (Korean Society for Therapeutic Ultrasound, KSTU)가 발족되었습니다. 본 학회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2018년 장진우교수 (세브란스병원 신경외과) 초대 회장 재임 시절, 세계치료초음파학회 (ISTU2020)를 국내에 유치하는 쾌거를 달성했습니다. ISTU2020가 2020년 5월 경주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이 과정을 통해 학회의 역량 및 위상은 크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치료 초음파 연구 영역은 의학, 공학, 자연 과학 등이 융합된 분야로, 신 의료 원천 기술에 근거한 새로운 첨단 의료 기기 개발로 이어질 수 있어, 경제적인 파급 효과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본 학회는 개발된 기술이 안전하고 임상적으로 유효한 지를 검증하기 위한 성능 검사, 임상 시험 및 인허가 과정에 필요한 학술적 토대를 제공하기 위해 시험 검사 기관 및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신기술에 대한 환자의 혜택을 늘리기 위해 관련 건강보험심사평과원의 전문가 평가 업무를 지원을 하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대한치료초음파학회가 치료 초음파의 임상적인 활용도를 높이는 일에 학술적인 구심점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치료 초음파 분야의 연구자 또는 산업체, 병원, 관공서 등에 계시는 전문가 분들의 깊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월 15일
대한치료초음파학회 회장 최 민 주